개인적인 것/주워 배운 것들

개인 웹사이트 제작 툴 비교하기 - 윅스 vs 스퀘어스페이스 vs 위블리

뉴질랜드 외국인 2017. 9. 3. 17: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할 겸 포스팅 합니다. 


이제는 비지니스가 있는 사업자는 웹사이트 없이는 사업을 홍보하거나 운영할 수 없고 요새는 개인의 포트폴리오, 프리랜싱 심지어 청첩장도 요새 웹사이트로 옮긴지 오래인데요. 필자도 마찬가지로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당시에는 HTML, 플래쉬, 포토샵, 드림위버 없이는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기란 일반인에게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시간이 해결해 주는 건가요... 해외에서는 이런 어려운 점을 낚아채고 일반인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몇 년 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슬쩍 체험 해 본 웹사이트 세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윅스 - https://www.wix.com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들 중에서는 거의 첫 선발대로 일반인들도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윅스 가격은 플랜에 따라 무료부터 시작해서 $4.08 / $8.25 / $12.42 / $16.17 / $24.50 미국달러입니다.

- 장점: 가장 유명하고 게다가 다른 웹사이트들에 비해 싼 편이라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윅스 서비스가 자리잡은지 오래 되서 홈페이지 테마도 500개가 넘을 만큼 많은 템플릿을 가지고 있으며, 손 쉽게 그냥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 하면 만들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윅스는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어서 꾸미기에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네요.


- 단점: 윅스를 무료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오른쪽 위의 배너와 아래의 윅스 홍보 배너가 거슬리는 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테마를 한번 정했으면 다른 테마로 바꿀 수 없고 모든 걸 새로 시작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윅스 테마 중 하나. 오른쪽 위의 배너와 아래 배너가 보인다.



- 개인적인 소감: 전체 사용감 이라고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 수정에 너무 많은 옵션을 준 나머지 (그게 한편으로는 장점이기도 함) 뭘 눌러야 할지 처음 쓰는 유저들, 그냥 간단하게 쓰고 싶은 분들에게는 막연하게 느껴질 것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_- 윅스가 좋아하는 폰트 스타일이-_- 필자가 딱히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스타일이라 레이아웃이 이뻐도 뭔가 좀 부족한 느낌이.. 이것저것 많이 눌러보면 그래도 괜찮게 만들어 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국어가 꼭 지원되길 원하는 사람에게는 윅스가 강력한 서비스 일 것 같습니다.











2) 스퀘어스페이스 - https://www.squarespace.com


스퀘어 스페이스는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들 중 세련된 레이아웃이 많아서 젊은 층에서 특히 좋아할 것 같은 느낌을 받은 웹사이트 입니다. 가격은 $12 / $18 / $26 / $40 미국달러 기준입니다. 



- 장점 : 세련되고 깨끗한 레이아웃, 마치 디자이너가 제작한 것 처럼 프로페셔널 한 느낌이라 결과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 단점 : 가격이 다른 서비스에 비해 비싼 편이고, 15일 정도 트라이얼 할 수 있는 기간은 가질 수 있지만 다른 웹사이트 서비스처럼 무료로 웹사이트를 오랫동안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오픈 시키지 않는 점 입니다.  그리고 한국어가 지원이 안됩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 가격 결제 시 가장 유명한 페이팔(Paypal)지원이 안되고 strike라는 생소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다는 점.



- 개인 소감 : 일단 비주얼에서 꽤 큰 만족감을 가지며 결제할까? 라는 마음까지 갖게 되지만 가격 면에서 약간 흠칫 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미국달러로 12불이면 한국 돈으로 대략 만 오 천원 정도.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가진 포토그래퍼나 디자이너가 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위블리 - https://www.weebly.com


가장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블리. 가격은 $8 / $12 / $25 / $38 미국달러 기준.



- 장점 : 쓰기 정말 쉽다는 점, 직관적인 웹 빌더. 가격도 꽤 착한 느낌


- 단점 : 역시 한국어 지원은 안된다는 점.  아직 많은 리소스가 제공되지 않아 꽤 기본적인 것들만 아직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위블리 웹 빌더 인터페이스



- 개인 소감 : 마치 윅스와 스퀘어 스페이스 중간 다리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홈페이지 수정 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쉽게 느껴졌고, 가벼운 느낌을 받아서 처음 쓰는 유저 들 에게 편할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윅스보다 낫지만 스퀘어스페이스보다는 덜 프로레셔널 하지만, 가격 면 으로 봤을 때는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며, 많은 에디팅 없이 뚝딱 만들고 심플하게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 합니다. 




위블리 가격.




많이 쓰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 결론을 내리자면


1. 쉽게 쓰고 싶은 분에게는 위블리나 윅스


2. 가격만 생각한다면 윅스


3. 디자인이 우선이면 스퀘어 스페이스


4. 한국어가 우선이면 윅스를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이 세 군데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중에서 최소 2개는 써 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이 세 가지 웹사이트 서비스 중 하나를 가지고 자신의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싶지만 영어 때문에 또는 아무것도 몰라서 의뢰를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