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여행/북섬

[뉴질랜드 북섬여행] 뉴질랜드 활화산 화이트 아일랜드 사고 알아보기

뉴질랜드 외국인 2019. 12. 14. 04:43
반응형

안녕하세요? 뉴질랜드 외국인입니다.

오늘은 화산활동으로 인명피해를 입은 뉴질랜드 화산인 화이트 아일랜드(White Islan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Whakaari/White Island)는 어디에 있을까?

 

이 섬의 정식 명칭은 마오리 이름과 영어 이름의 혼합인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Whakaari/White Island)이며, 이 섬은 뉴질랜드 북섬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그림 참조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는 북섬 파카타네(Whakatane)에서 50km 떨어진, 배나 헬리콥터를 타고 갈 수 있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활동적인 화산입니다.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Whakaari/White Island) 투어

 

화이트 아일랜드는 세계에서 접근하기 가장 용이한, 화산활동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투어리스트 명소입니다.

투어로 사람들이 방문하기 시작한 것은 거의 30년이 다 되어가며,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점을 얻은 투어입니다. 화산사진을 남기고 싶거나, 버킷리스트로 화산을 방문하고 싶은 사람 등 화산활동에 대한 리서치 및 관광으로 많은 사람들이 왔다 간 곳입니다. 섬이기 때문에 배로 타고 가는 동안에도 돌고래나 많은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2019년 12월 9일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 화산활동 

 

12월 9일 오후 2시 경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가 화산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 때 투어를 하던 그룹이 있었으며, 화산이 터지던 당시 47명의 투어리스트가 아일랜드에 있었습니다. 그 중 8명은 아일랜드에서 탈출하지 못했으며, 나머지는 뉴질랜드 전국에 화상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탈출한 사람들 중 많은 수가 심각한 화상을 입어 현재 치료 도중 사망한 수는 8명, 총 16명이 숨졌습니다. 대부분이 관광을 하러 온 관광객, 특히 호주 관광객이 많았으며 키위 투어가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2월 13일 현재, 위험한 화산활동 때문에 수습하지 못했던 8명 중 6명은 시신 수습에 성공하였으며 나머지 2구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화산 활동이 일어나기 10분 전 배로 빠져나왔던 브라질 관광객이 촬영한 비디오는 화산 활동 직전에 어떤 모습 이었는지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상: https://www.newshub.co.nz/home/new-zealand/2019/12/i-m-a-little-worried-video-of-final-white-island-tour-before-eruption-shows-chilling-moment-guide-realises-something-s-off.html

 

'I'm a little worried': Video of final White Island tour before eruption shows chilling moment guide realises something's off

The dramatic clip shows the last tour on the island before it erupted.

www.newshub.co.nz

 

왜 투어리스트가 위험한 곳에 접근하도록 한 걸까?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는 국가가 아닌 개인이 사유한 사유지이며, 오직 허가를 받은 가이드 투어만 접근할 수 있는 섬입니다.

30년 이상 가이드의 리드 아래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관광 할 수 있도록 운영 해 왔는데요. 그 기간 동안 몇 번의 화산활동 동안에도 인명피해가 없었습니다. 지질 위험을 살피는 GeoNet의 실시간 정보를 통해 화산활동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숙지하고, 투어를 진행하는 회사가 투어를 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합니다. 날씨가 궂거나 바다가 위험하다고 판단하면 투어는 당일이나 그 전날에도 취소됩니다. 화산활동이 일어나던 날의 날씨는 매우 좋았으며, 화산 활동에 대한 레벨은 2로(레벨 0-5), 화산활동 레벨에 대한 정보는 아래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관리를 하는부분에 대해 정확한 책임을 묻기엔 아직 섬에 있는 남은 2명의 시신을 수습하는 일이 시급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수사가 이어질 듯 합니다. 

 

- 관련 기사 (영어): https://www.nzherald.co.nz/nz/news/article.cfm?c_id=1&objectid=12292750

 

Why were tourists allowed to visit White Island?

Visiting an active volcano involves risk.

www.nzherald.co.nz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험성만 따지고 보면 많은 액티비티가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번지점프나 스카이 다이빙 등 위험을 감수하는 액티비티들이 있습니다. 놀이공원도 어떻게 보면 마찬가지 입니다. 이것저것 다 따지면 집 이외에는 모든 것이 다 안 위험 할까요...

 

이런 위험성이 있음에도 관리, 감독 아래서 진행되기 때문에 우리가 안전하게 관광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천재지변은 우리가 전문가를 통해서 예측을 한다고 해도 정확한 날짜와 시간까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재난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투어를 진행하기 전에 화산활동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안전에 대해 설명을 해도 자연 앞에서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행인 것은 뉴질랜드 정부가 헬리콥터 등을 통해 빠른 수습 및 대피를 하고, 화상을 입은 부상자 들을 각 병원에 배치하여 최고의 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입니다. 

 

파카아리/화이트 아일랜드

 

이번 참사로 피해를 입은 분들과 걱정하는 분들에게 더 깊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피해자 중 한 명인 제이크에게 도움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2019_Whakaari/White_Island_eruption 

 

2019 Whakaari/White Island eruption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Volcanic eruption which killed or injured 44 people The volcanic island Whakaari/White Island in New Zealand's northeastern Bay of Plenty region explosively erupted on 9 December 2019

en.wikipedia.org

 


뉴질랜드가 궁금 하신가요?

뉴질랜드 이민과 해외취업에 관한 글을 실은 책!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가 출간되었습니다.

책 자세히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