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라이프/회사생활

[뉴질랜드 회사생활] 퍼포먼스 리뷰와 연봉 협상

뉴질랜드 외국인 2020. 7. 17. 19:24
반응형

오늘은 해외 회사 이야기를 하려 한다.

 

한국에서는 연말 정산 시즌인 1~2월쯤에 연봉협상을 한다면, 뉴질랜드는 남반구에 걸맞게 정반대의 계절을 따라 6~7월에 연봉협상을 한다. 작년에 프로모션을 통해 사람을 관리하는 직급으로 올라가게 되었는데 (비록 한명이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퍼포먼스 리뷰를 리드하는 입장이 되었다. 

 

 

퍼포먼스 리뷰(Performance review)란?

 

지난 한해동안 어떤 일을 하고 실적은 어땠는지 지난 1년을 뒤돌아 보는 시간을 자신의 매니저와 상의하는 것이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라고 하여 그 전년도에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던 것을 기준으로 그 목표가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왜 그렇게 되지 못했는지 등을 다룬다. 필자 같은 경우는 

 

1 - Your achievements that you've done well (성취한 일 중에 어떤 일을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는지)

2 - Your challenges that you have met and didn't go well, and your reflections on why, what you've learned from the experience (잘 성사되지 못했다고 생각했던 도전과 그 이유,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얻은 경험)
3 - Three to five work goals that you would like to achieve in 20/21. (2020년 후반기와 2021년 상반기에 이루고 싶은 3-5가지 목표, 즉 KPI)

4 - Evaluate me as your manager. (매니저인 나를 평가하라)

 

를 다루었다. 한 시간 좀 넘게 미팅이 진행되었다.

내가 담당하는 직원의 시간인 만큼 그가 모든 걸 말할 수 있도록 좀 더 들으려고 하는 마음가짐으로 대했다. 작년에는 같은 위치에 있었던 상태의 내가 매니저가 된 만큼 어색하지는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퍼포먼스 리뷰 이후 연봉협상

퍼포먼스 리뷰 미팅이 끝나고 나면 그 리뷰를 가지고 단계를 결정한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는 5단계로 레벨을 나누어 그에 따라 연봉인상이 결정되는데, 예를 들면 improvement needed - ok - good - great - outstanding 이렇게 다섯 단계로 나누고 이 직원이 Great 레벨이라면 그에 맞는 연봉인상 퍼센테이지를 받게 된다. 만약 최저 단계인 improvement needed 가 된다면 연봉인상은 0%가 되어 연봉은 그대로가 된다.

 

이번에 처음으로 매니저로서 레벨을 결정하는데, 어찌보면 매우 주관적으로 판단되는지라..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모든 직원의 연봉동결이 불가피 할 듯 하다.

 

 

퍼포먼스 리뷰와 연봉협상을 잘하려면?

 

퍼포먼스 리뷰를 잘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증거가 있는 기록이 손에 있는 것이 비결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해야하는 일 리스트 및 스케줄 관리가 필요하다. 어떤 부분에서 내가 특별히 잘했는지 이유가 뚜렷하고 납득할 수 있을만 한 설명을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회사는 제 3자가 되는 다른 팀원들에게도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팀플레이를 하지 않거나 팀과의 관계를 진전시키지 않는 타입이라면 직원들과의 관계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다른 직원과의 좋은 관계를 가지는 것은 어떤 일을 추진하고자 할 때 추진력을 얻기 위한 동의들을 더 쉽게 구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실제로 필자가 느끼는 부분이다. 

 

 

비록 1명의 팀원이긴 하지만, 필자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회사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회사마다 연봉협상과 퍼포먼스 리뷰를 하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해외 회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런 방법으로 얼추 진행되는구나~하고 큰 틀을 생각하면 될 듯 하다.

 

 

글 끝내기 전에 일하고 있는 사진 한장 투척

 

네 이래뵈도 일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뉴질랜드가 궁금 하신가요?

뉴질랜드 이민과 해외취업에 관한 글을 실은 책!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를 확인하세요

책 자세히 보러가기

 

*다음 메인에 나왔네요

 

반응형